스포츠 클라이밍, 파리 2024 올림픽부터 성별별 두 경기로 늘어난다

2024년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스포츠 클라이밍 경기가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전 도쿄 올림픽에서 성별로 한 경기만 진행되었던 스포츠 클라이밍이 이번 대회에서는 각각 두 가지 경기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이러한 변화의 배경과 그 의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스포츠 클라이밍
스포츠 클라이밍

1. 스포츠 클라이밍의 올림픽 데뷔

스포츠 클라이밍은 도쿄 2020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올림픽 프로그램에 채택되었습니다.

2. 도쿄 2020 스포츠 클라이밍: 통합된 경기 방식

스포츠 클라이밍이 2020년 도쿄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올림픽 경기의 일부로 데뷔한 것은 기억에 새로운 터닝 포인트였습니다. 이 고비를 넘기 위해 선수들은 성별에 따라 한 경기에만 참여하였으며, 그 경기는 볼더, 리드, 스피드의 세 가지 다른 스포츠 클라이밍 경기를 통합한 콤바인 종목이었습니다.

이 콤바인 경기에서 선수들은 각각의 종목에서 본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야 했습니다. 왜냐하면 각 종목에서 얻은 점수가 합산되어 최종 점수가 결정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선수들은 세 가지 종목 모두에서 고른 성적을 내야 했고, 이는 다방면에서 능력을 평가하는 독특한 형태의 경기였습니다.

도쿄 2020 올림픽에서는 이러한 콤바인 경기를 통해 스포츠 클라이밍의 역사상 첫 올림픽 챔피언들이 탄생하였습니다. 슬로베니아의 얀야 간브렛스페인의 알베르토 히네스 로페스는 이 경기에서 각각 여성부와 남성부에서 최고의 성적을 거두어 금메달을 획득하였습니다. 이들 선수는 각각의 종목에서 모두 뛰어난 실력을 보여주며 스포츠 클라이밍의 올림픽 데뷔를 빛내주었습니다.

3. 파리 2024 스포츠 클라이밍: 변화된 경기 방식과 그 이유

2024년 파리 올림픽에서는 스포츠 클라이밍 경기가 새로운 양상을 보여주게 될 것입니다. 여자부와 남자부 각각에서 두 가지 경기, 바로 콤바인(볼더 및 리드)과 스피드 클라이밍이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총 4개의 금메달이 파리 북부에 위치한 르 부르제 올림픽 스포츠 클라이밍 경기장에서 선수들을 기다리게 됩니다.

콤바인 경기는 볼더와 리드 두 종목을 결합한 형태로 진행됩니다. 선수들은 각 종목에서 얻은 점수를 합산하여 최종 순위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 경기의 목표는 벽을 오르는 과정에서 가능한 높은 지점에 도달하는 것이며, 선수가 통과한 구간이나 움직임에 따라 점수가 부여됩니다. 반면, 실패한 시도는 감점으로 이어지므로 선수들은 신중하게 도전해야 합니다. 이 경기에서는 최고 200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스피드 클라이밍은 이름 그대로 속도가 중요한 경기입니다. 선수들은 15미터 높이의 벽을 가능한 한 빠르게 오르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 경기는 예선 라운드부터 시작하여, 두 선수가 맞대결하는 토너먼트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결승에 오른 선수가 스피드 클라이밍의 첫 올림픽 챔피언이 될 것입니다.

프랑스 대표 선수인 오리안 베르톤은 “두 가지 경기는 완전히 다르다”며 이 두 경기의 차이점을 강조했습니다. 그는 “팬들이 선수들의 체형을 보면 그 차이를 알 수 있을 것”이라며 각 경기의 특징을 설명했습니다. 볼더와 리드에서는 끈질긴 노력과 기술이 요구되는 반면, 스피드 클라이밍에서는 순수한 속도가 중요합니다.

이처럼 파리 2024 스포츠 클라이밍은 새로운 경기 방식을 통해 더욱 흥미진진한 경기를 선사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를 통해 스포츠 클라이밍이 어떻게 발전해 나가는지 주목해볼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4. 파리 2024 스포츠 클라이밍: 새로운 경기 방식에 대한 선수들의 반응

2024년 파리 올림픽을 앞두고 스포츠 클라이밍 경기는 한 층 더 흥미진지 해 질 예정입니다. 경기 수는 두 배로 늘어나며, 출전 선수도 40명에서 68명으로 증가할 예정입니다. 이는 메달을 획득할 수 있는 기회가 더 많아지기 때문에, 관중들에게는 더욱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주목해야 할 변화 중 하나는 스피드 클라이밍이 별도의 경기로 분리된다는 것입니다. 볼더와 리드와는 크게 다른 특성을 가진 스피드가 콤바인 경기에서 제외되면서, 선수들은 자신이 가장 잘하는 분야에 더욱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에 대해, 선수들은 대체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프랑스의 베르톤 선수는 “스피드가 콤바인 경기에서 제외되었기 때문에 훈련이 더욱 간편해질 것”이라며 이 변화를 환영했습니다. 그는 “세 가지 종목을 모두 준비해야 하는 것은 매우 힘든 일이었다. 이제는 자신의 전문 분야에만 집중하면 되니 매우 기쁘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런 변화는 스포츠 클라이밍이 올림픽에서 더욱 성장하고 발전하는 길을 열어주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스포츠 클라이밍이 어떻게 더욱 흥미롭고 다양한 스포츠로 성장하는지 기대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5. 스포츠 클라이밍 경기 방식의 변화와 그 의미

스포츠 클라이밍 경기 방식의 변화는 이 스포츠의 다양성을 보여주며, 선수들이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더욱 빛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는 스포츠 클라이밍이 계속해서 발전하고 성장하는 길을 보여주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6. 스포츠 클라이밍 올림필 메달리스트와 올림픽 기록

  • 스포츠 클라이밍 올림필 메달리스트
남자여자
도쿄 2020 메달리스트1. 알베르토 히네스 로페스 (스페인)
2. 나타니엘 콜먼 (미국)
3. 야콥 슈베르트 (오스트리아)
1. 얀야 간브렛 (슬로베니아)
2. 노나카 미호 (일본)
3. 노구치 아키요 (일본)
스포츠클라이밍 올림필 메달리스트
  • 스피드 클라이밍 올림픽 기록
남자여자
올림픽 기록바사 마웸 (프랑스) – 5.45초알렉산드라 미로슬라프 (폴란드) – 6.97초
스피드 클라이밍 올림픽 기록

* 함께 보면 좋은 글

클라이밍 종류 준비물 복장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