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해열제 교차복용에 대해 알아봐요

해열제 교차복용

1. 해열제의 역할과 필요성

해열제는 체온이 상승하여 발생하는 열을 낮추는 약물로, 열이 있는 상태에서 발생하는 불쾌감과 피로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정상 체온으로 내리는 것이 아닌 1~1.5도의 열을 내리게 도와줍니다.

2. 해열제의 종류

해열제는 크게 2가지로 나누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프로펜 계열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펜 계열은 다시 이부프로펜 계열덱시부프로펜 계열로 나뉩니다.

해열제종류
해열제 종류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이부프로펜 계열, 덱시부프로펜 계열)

몸살기운이 있다면 프로펜 계열의 해열제를 먼저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프로펜 계열의 해열제에는 해열, 진통, 소염기능이 있어서 해열과 통증을 완화 시켜줍니다. 그래서 타이레놀이 열내리는 속도는 빠르지만 프로펜 계열의 해열제를 먼저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1.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은 가장 흔히 사용되는 해열제로, 높은 안전성과 효과적인 해열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어린이용으로는 어린이타이레놀, 챔프시럽(빨간색), 콜대원키즈(보라색), 세토펜, 신비아 시럽 등이 있습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의 효과시간은 4~6시간입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하루에 4번 정도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두통, 치통, 경련, 근육통 등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은 중추신경에 작용해서 체온을 조절하고 통증(두통, 치통, 경련, 근육통)의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는 미미하지만 부작용이 적은편이라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만성 알코올 중독자나 간 기능 이상을 가진 환자들은 주의해야 합니다.

2.2. 이부프로펜 계열

이부프로펜(ibuprofen)은 해열, 진통 뿐만 아니라 염증을 줄여주는 소염 기능도 가지고 있는 해열제입니다. 주로 관절염, 근육통, 생리통 등의 통증과 열을 완화시키는데 사용됩니다.

어린이용으로는 부루펜, 챔프시럼(파란색), 콜대원키즈(주황색), 키즈앤팬시럽 등이 있습니다.

이부프로펜의 효과 시간은 6~8시간입니다. 이부프로펜은 위장 관련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므로, 식후 복용하거나, 가벼운 음식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부프로펜은 과도한 복용 시 심각한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권장 용량을 지켜서 복용해야 합니다.

2.3. 덱시부프로펜 계열

덱시부프로펜은 이부프로펜의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이부프로펜의 성분을 선택적으로 구성하여 만든 해열제라고 합니다. 덕분에 위장장애, 신장 부작용 등이 2/3정도 수준으로 줄어든다고 합니다.

3. 해열제 교차복용

교차복용은 한 가지 해열제로 열이 충분히 낮아지지 않을 때, 다른 성분의 해열제를 시도하여 열 조절을 시도하는 이유로 활용됩니다. 각 해열제는 다른 작용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성분을 활용함으로써 열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는 가능성이 커집니다.

어린이용으로는 맥시부키즈, 맥시부펜, 큐어펜시럽, 애니펜 등이 있습니다.

3.1. 해열제 교차복용

  • 아세트아미노펜 ↔︎ 이부프로펜 : 가능
  • 아세트아미노펜 ↔︎ 덱시부프로펜 : 가능
  • 이부프로펜 -x- 덱시부프로펜 : 불가능

3.2. 해열제 교차복용 시간 간격

해열제 교차복용은 서로 다른 성분으로 최소 2시간 간격을 둡니다.

일반적으로 같은 계열 해열제는 4~6시간 간격으로 복용합니다.

4. 해열제 교차복용시 주의사항

4.1. 중복 효과와 부작용 증가

해열제는 각자 특정 작용 메커니즘을 가지고 있으며, 여러 가지를 함께 복용할 경우 중복 효과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부작용이 증가할 수 있으며, 심각한 건강 문제를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4.2. 약물간 상호작용

해열제는 다른 약물과 상호작용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효과가 감소하거나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약물간 상호작용은 개인의 신체 상태와 약물의 성분, 용량 등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약물 복용 전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3. 간장 및 신장 손상

해열제는 간장이나 신장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특히, 오랜 기간 동안 교차복용을 계속하게 되면 간장이나 신장에 심각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교차복용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4.4. 해열제 교차복용 시 주의사항

  1.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적절한 해열제를 선택하고 용량을 결정해야 합니다.
  2. 약물 복용 시간과 용량을 정확히 지켜야 합니다.
  3. 다른 약물과의 복용 가능성을 고려하고, 약물간의 상호작용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여 안전한 복용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기침이 지속된다면 폐렴을 의심해봐야!

으슬으슬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마시면 좋은 차 3가지

독감 예방접종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