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 성장과 수면의 비밀: ‘잠자는 시간’보다 ‘깊은 잠’이 중요한 이유

일찍 자는 것과 키 성장 사이의 관계에 대해 일부 사람들은 일찍 자야 키가 크게 자란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는 반드시 옳은 주장이 아닙니다. 실제로 키 성장과 수면의 비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깊은 잠을 취하는 것입니다. 수면 시간이 같더라도, 일찍 잠들어서 일찍 깨는 것보다는 기분 좋게 충분히 깊게 잘 때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활성화됩니다.


깊은 잠을 통해 키를 키우는 방법은 결국, 키크기와 수면 시간 간에 직접적인 연관성보다도, 깊은 잠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최적의 수면 환경을 조성하거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등 다양한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기억해야 할 점은 성장호르몬의 분비가 절대적인 시간에 나오는 게 아니라 그 사람이 숙면을 취할 때 나온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개인의 생활 패턴과 건강 상태에 맞춰 충분히 숙면을 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키 성장과 수면의 비밀: 성장 호르몬의 분비 패턴

1. 키 성장과 수면의 비밀: 성장 호르몬의 분비 패턴

성장 호르몬의 분비 패턴 성장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파동적으로 분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파동적인 분비는 우리가 깊은 잠에 빠지는 순간 활성화됩니다. 일반적으로 사람이 깊은 잠, 즉 3사이클에서 4사이클 동안 자는 시간에 첫 번째 사이클 때 가장 많은 양의 성장 호르몬이 분비됩니다. 이후 두 번째, 세 번째 사이클로 갈수록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은 줄어듭니다.


깊은 잠과 성장 호르몬 아이들의 경우, 잠든 후 3시간까지 가장 활발하게 성장호르몬을 분비합니다. 특히 처음 90분 동안에 다량으로 분비되며, 이 시간대를 ‘논렘수면기’라고 부릅니다. 이 기간 중에는 최고로 많은 양의 성장호르몬이 발생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 그 양도 줄어듭니다.


일찍 자는 것과 키 성장 사이의 관계 “일찍 자야 키가 큰다”라는 말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실제로 이것은 반만 맞습니다. 중요한 것은 ‘일찍 자서’ 보다 ‘충분히 깊게 잘 때’가 핵심입니다. 왜냐하면 첫번째 깊은 수면에서 가장 많은 양의 성장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숙면을 취하면서 키를 키우는 방법 숙면만 가능하다면 언제든지 충분한 양의 성장호르몬을 받아들일 기회가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생활 패턴과 건강 상태를 고려하여 최선의 수면 시간과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2. 키 성장과 수면의 비밀: 렘(REM)수면과 논렘(non-REM)수면

REM SleepNon-REM Sleep
뇌파 활동매우 활발하며,
일어나 있는 상태와 비슷
점차적으로 느려지고,
깊은 수면 시에는 매우 느려짐
눈동자 움직임빠르게 움직임 (Rapid Eye Movement)없음
꿈 발생 여부주로 발생드물게 발생
심장 박동수 및
호흡 속도
불규칙적이고 가변적일정하고 규칙적
키 성장과 수면의 비밀: 렘(REM)수면과 논렘(non-REM)수면

사람들이 잠에 들면, 먼저 논렘수면(non-REM sleep) 단계가 시작됩니다. 이 초기 단계는 대략 70~80분 동안 이어지며, 이 시간 동안 우리의 몸은 뇌를 휴식 상태로 만듭니다. 그 후에는 수면이 얕아지며 렘수면(REM sleep) 단계로 전환됩니다. 우리는 밤새 이러한 ‘논렘수면 ↔ 렘수면’ 주기를 대략 5회 정도 반복하게 됩니다. 각 주기는 약 90분씩 지속됩니다.


‘논렘수면 ↔ 렘수면’의 2회차까지는 깊은 논렘수면이 지속되어 우리의 뇌가 고품질의 휴식을 취하게 됩니다. 그러나 3회차와 4회차부터는 꿈을 꾸는 렘수면이 점점 길어지고, 반대로 깊은 수면인 논렘수면은 짧아져서 우리 몸의 휴식에 초점을 맞추게 됩니다.

램수면과 논램수면

3. 키 성장과 수면의 비밀: 일찍 자는 것과 키 성장 사이의 관계

성장호르몬의 분비는 특정 시간대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22시부터 2시까지가 성장호르몬의 황금시간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실제로 성장호르몬은 취침 후 처음 3시간 동안 가장 많이 분비됩니다.


따라서 잠을 언제 자든지 간에 성장호르몬은 계속해서 분비되며, 특정 시간대에만 분비되는 ‘골든타임’ 따위는 없습니다. 조사 결과, 성장호르몬의 분비량을 결정하는 주요 요인은 잠을 자는 시간대가 아닌 수면의 질로 밝혀졌습니다.


즉, 깊고 단단한 수면을 취하면 성장 호르몬의 분비가 활발해집니다. 이것이 아이들의 성장에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잠든 후 처음 3시간 동안이 바로 그 ‘피크’입니다.


그러므로 키를 크게 하려면 반드시 22시부터 2시 사이에 잠을 자야 한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숙면을 취하는 것으로, 그것이 낮잠인지 밤잠인지와 무관합니다.

4. 키 성장과 수면의 비밀: 수면 환경


  1. 어두운 환경 만들기: 불빛은 우리의 생체 리듬을 교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어두운 환경에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2. 적절한 온도 유지하기: 너무 덥거나 추운 환경에서는 편안하게 잠들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으로 18-22℃ 정도의 온도가 가장 이상적인 수면 환경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3. 조용한 환경 유지하기: 소음 역시 수면을 방해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가능하다면 조용한 곳에서 잠을 자거나, 소음 차단 이어플러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4. 편안한 침구 선택하기: 편안하지 않은 침대나 베개는 휴식을 취하는 데 방해가 됩니다. 몸에 맞는 침대와 베개를 선택하고, 깨끗한 침구를 사용하세요.
  5. 전자 기기 사용 줄이기: 스마트폰, 컴퓨터 등의 전자 기기에서 나오는 파란 빛은 멜라토닌 분비를 억제하여 수면 질을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잠자리에 들기 최소 1시간 전부터는 전자 기기 사용을 자제하세요.
  6. 정규화된 슬립 루틴 유지하기: 매일 같은 시간에 잔다면 우리의 내부 시계가 그 패턴에 익숙해져서 자연스럽게 졸음이 올 것입니다.

5. 함께 보면 좋은 글

수면 시간과 체중 관리

수면제 복용 정말 괜찮을까?

규칙적인 수면을 해야 하는 이유 3가지

초등학생의 적절한 수면시간 언제일까?

아침에 20분 걷고 하루종일 행복해지자

발바닥에 파스를 붙이면 좋은 점 7가지

Leave a Comment